본문 바로가기

DaN's 맘대로 책 읽기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

1월에 읽은 4번째 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책은 직장인 분들을 업그레이드해줄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RAONBOOK 에서 출간한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이라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책이 왜 이제서야 나왔을까? 10년만 빨리 나왔더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10년 전에 이 책이 나왔더라면 내가 읽고 직장생활이 바뀌지 않았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죠. 아무튼 현재 열심히 직장을 다니고 있는 분들이나 아니면 입사 날짜를 받아 놓은 신입사원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이번 주 금요일에는 퇴근길에 가까운 서점에 들러서 책을 구매하고 주말 이틀 동안 책을 읽어보길 권합니다.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
국내도서
저자 : 최민기
출판 : 라온북 2019.01.10
상세보기



목차목차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의 목차는 총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은 '월급쟁이로 사는 워라밸 시대?'라는 제목입니다. 1장에서는 마치 신입사원이 퇴직 때까지 큰 줄기를 잡게 도와주는 길라잡이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리고 2장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면 삶이 즐겁다'에서는 직장 5년 차 정도의 직장인들에게 본인의 레벨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장이고 3장 '남들보다 더 많이, 더 오래, 더 힘들게 일하지 않기'는 중간 관리자가 된 10년 차 이상의 직장인들에게 노하우를 방출을 하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4장 '일과 삶에서 주인으로 성장하기'를 보면 15년 차 이상의 직장인들에게 노하우를 알려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런 방법들을 제가 10년 전에만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더라고요. 내용은 더 좋습니다.^^



1장1장



1장에서 저는 이 내용이 제일 맘에 들었습니다. '인생 레벨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출근길 발걸음이 가볍다'
많은 분들이 매일매일 같은 패턴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 하나? 회사를 다녀야만 하는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시죠? 저도 그랬습니다. 이런 고민을 했을 때 제가 이 내용을 봤다면 새로운 마음으로 열심히 회사에 다녔을 텐데.. 그러지 못했네요.
그리고 저자는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희생'에 대해서 조언을 해줍니다. "희생을 열정으로 착각하면 안 된다. 희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행복해야 가족이 행복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입사 초반에 열정으로 착각을 하고 희생을 하면 계속 같은 희생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럼 점점 과중한 업무로 인해 본인은 챙기지도 못하고 행복과는 거리가 멀어지면서 주위 사람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러니까 희생과 열정..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거절도 하는 직장인이 되길 바랍니다. 거절이 나쁜 건 아니니까요. 내가 행복하고 여유를 가지려면 거절도 필요합니다.



2장2장



2장은 레벨업을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다 제쳐두고 읽으면 좋은 내용입니다. 그래서 저도 2장을 더 꼼꼼하게 읽었습니다.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는 건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도 아주 중요하죠.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내일 서점에 가셔서 구매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을 읽지 않을 분들도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한다면 모든 상황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겁니다. 바로 구분해 보세요.





어느 정도 직장생활에 익숙해지고 호봉이 높아지면 다양한 부서에서 도움을 요청하거나 동료들이 본인이 바쁘다고 대신 자기의 일을 대신 처리해 달라는 부탁을 받을 경우도 생길 겁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일을 다 맡아서 한다면 정작 중요한 내 업무는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이 될 겁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나만의 업무 룰을 만들어 놓는다면 부탁을 해오는 상대방에게 상처나 무안을 주지 않고 거절도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은 1장에서 저자가 이야기했던 "희생을 열정으로 착각하지 말라'라는 말과 통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조언조언



이건 3장이 끝에 있는 내용입니다. 사실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 책은 각 장이 끝나면 현실적인 조언과 레벨업 팁을 알려 줍니다. 이 '메모 잘하는 법' 이 내용도 그 팁의 하나입니다.
저도 나름 #에버노트 이용해서 메모도 하고 다이어리를 들고 다니면서 메모도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제가 몰랐던 또 다른 방법들을 알게 되었고 활용도 할 계획입니다. 이 메모 잘하는 법이 궁금하시면 아시죠.^^



4장4장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인간관계 전문가가 돼라', '고수를 찾아가 겸허한 마음으로 배워라' 이 내용이 저를 끌었습니다.
사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인간관계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인간관계가 좋으면 생활이 조금은 수월해지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회사는 직급이 있는 수직 관계이기 때문에 상사와 부하직원과 사이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인간관계가 아주 중요하죠. 이 부분은 반드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분야에서는 전문가라 하더라도 다른 분야에서는 전문가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수를 찾아가 겸허하게 배워야 합니다. 그 고수가 본인보다 어리거나 성별이 다를지라도요. 사실 사람은 일생을 배우면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고수를 알게 되면 그만큼 내 생활은 풍요로워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이렇게 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을 프리랜서가 돼서 읽었지만 사실 프리랜서도 직장인이죠. 그래서 적용할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제 다 읽었으니 내일부터는 접근하기 쉬운 내용부터 저에게 적용을 시키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