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이것저것

서울자전거 bikeseoul 따릉이 이용하는 방법

 이제 자전거의 계절인 따뜻한 봄이 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일요일, 그리고 지지난주 토요일에 광나루지구 한강공원을 다녀왔었는데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추웠던 겨울보다 많아졌더라고요. 다들 줄 맞춰서 어디까지 가는걸까요??
 저도 자전거가 두대 있지만 잘 타고 다니지는 않아서 항상 타이어에 바람이 빠져있습니다. 말 나온김에 내일 확인해보고 또 빠져있으면 바람 넣으러 다녀와야겠네요. 그런데 자전거가 있음에도 잘 안타게되는 이유.. 뭘까요?? 저는 자전거 주차(?)와 다시 갖고 와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잘 안타게 되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그런데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시스템.. 아니 서비스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서울자전거 따릉이



 서울자전거 따릉이 서비스는 자전거를 빌려서 사용을 한 후에 어느 지점에 반납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동네에서 빌려서 타고 다른동네에 반납을 해도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정말 편리한 서비스 입니다. 사실 작년 여름부터 이 서비스에 관심이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을 해본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운동도 할 겸 이용을 해봐야 겠습니다. 그럼 이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방법회원가입



 따릉이의 이용대상은 만 15세 이상. 다만 19세 미만은 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회원가입이 가능하네요. 운영시간은 365일 24시간이네요. 아주 맘에 듭니다. 물론 밤이나 새벽에 이동을 하게 되면 차를 이용을 하겠지만 초여름이나 가을에는 서울자전거를 이용해도 좋을듯 하네요. 상세한 이용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방법은 회원가입후 이용을 하는 방법, 그리고 회원가입 없이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후 이용하는 방법은 또 3가지로 나뉘지만 참고만 하세요.

 회원가입은 홈페이지(www.bikeseoul.com) 또는 "따릉이" 앱에서 이용권을 구매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여를 할 때는 홈페이지, 앱, 카드로 가능한데 카드는 티머니 앱 또는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서 카드를 등록한 다음에 사용이 가능하네요. 후불 교통카드도 됩네요.

이용한 다음에 반납은 거치대에 자전거를 세우고 잠금장치를 단말기에 결합을 하면 음성으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이용방법비회원



 회원가입 없이 따릉이를 이용하려고 해도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이용권을 구매 해야 하네요.
홈페이지에서 이용권을 구매한 다음에 자전거에 부착되어 있는 단말기에 8자리의 대여번호를 입력하면 이용이 가능하네요. 나머지는 회원가입 후 이용방법과 똑같습니다.





안전수칙도 있습니다.




 회원이든 아니든 어차피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할거면 그냥 회원가입을 하는게 더 편할것 같습니다. 그래야 다음에 이용을 할때도 편하게 앱으로 대여를 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태클은 정중하게 사양하겠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서비스인 서울자전거 따릉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잠실에 갈때는 조금 여유있게 출발을 해서 이용을 해봐야 겠습니다. 운동도 되겠죠.^^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