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 덕분에 겨울철 차량 관리법 지식이 +1 되었음(배터리 & 와이퍼) :: DaN의 즐거운 어른이 놀이터

JTBC 뉴스룸 덕분에 겨울철 차량 관리법 지식이 +1 되었음(배터리 & 와이퍼)

Posted by DaN's a.k.a DaN
2018.02.02 23:20 DaN's 이것저것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 관리 마법사 & JTBC 뉴스룸 캡처

All rights reserved DaN's





 유난히 한파가 잦고 긴 겨울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가장 걱정이 되는게 우리의 발이 되고 따뜻한 공간을 마련해 주는 자동차 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추운 겨울철 차량 관리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JTBC 뉴스룸에서 조금은 해결을 해 주었습니다. 그럼 내용을 함께 보시죠.


뉴스룸뉴스룸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 따뜻하고 편한 출근을 위해 자가용 출근을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한파 때문에 아침마다 차에 시동이 걸릴지 안걸릴지 조마조마 하죠. 저도 시동을 걸기 전에는 항상 걱정이 되었는데 추울때는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실험실험



 실험을 위해 영하18도에서 12시간 주차를 한 다음 차량의 배터리 전압을 측정하고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영하18도라는 설정 온도가 조금 극단적이긴 하지만 요즘은 생각지도 못한 한파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극단적인 상황에서 실험을 한 듯 하네요. 12시간이 지난 후에 배터리 전압을 측정 했더니 12.04V 였습니다.


배터리 상태배터리 상태



 실험을 위해 측정한 차량용 배터리의 전압은 상온에서 12.53V라고 합니다. 그리고 실험 후 측정한 배터리 전압도 상온에서의 전압과 크게 차이가 없는 12.04V 였는데 블랙박스를 켜놓은 상태에서는 배터리 전압이 1.80V 네요. 전압의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대처방법 & 긴급출동대처방법 & 긴급출동



 왜 이러한 차이가 나는지 안호순 교통안전공단 기술사의 인터뷰에서 예방법을 알 수 가 있습니다.
 
 겨울철에 온도가 떨어지면 방전 위험이 있기 때문에 블랙박스라던지 상시전원이 필요한 제품이 연결되어 있다면 그 제품의 전원을 꺼두는게 좋다고 하네요.

 저는 2016~2017년에 배터리 방전 때문에 긴급출동 서비스를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 차를 잘 아는 지인이 '주차를 하면 라이트와 블랙박스 전원을 꺼둬라.' 라는 조언을 들은 다음 부터는 시동을 끈 다음에는 반드시 블랙박스와 라이트를 끄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보니 새삼 고맙네요. 다음에 만나면 고마움 표시를 해야겠습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 출동 서비스 이용은 12월과 1월이 월등하게 많네요. 물론 자료는 2014~2016년 까지지만 저도 저 수치에 동참을 했었더랬죠.



 이번에는 추운 겨울날 비나 눈이 왔을때 차의 유리가 얼면서 와이퍼도 함께 얼었을 때 해결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실험 입니다.


앞 유리 얼리기앞 유리 얼리기



실험실에서 차량의 앞 유리에 일부러 물을 뿌려서 와이퍼가 유리에 얼어붙는 현상을 재현했습니다.

 


와이퍼와이퍼



 추운날에 눈이나 비가 온 다음에 고무 재질로 된 와이퍼가 유리와 얼어 붙었을 경우 힘으로 떼어내면 고무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 해야 할까요?? 위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와이퍼를 세워놓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와이퍼 세워놓는걸 깜박 했을때의 또 다른 해결책이나 대처 방법은 없을까요??


유리에 뜨거운 물 붓기유리에 뜨거운 물 붓기






해결책 실험으로 유리에 뜨거운 물을 부었습니다. 뜨거운 물을 부으면 유리 위에 얼었던 얼음이 쉽게 녹을 줄 알았는데 실험 결과는 그와는 반대였습니다. 물을 부을때는 녹는듯 하더니 금방 얼어버리더군요.

 이 실험의 결과로 얼어있는 유리 위에는 뜨거운 물은 다시 붓지 않는걸로 해야겠습니다. 사실 한번도 부어본적은 없네요. ㅎㅎ


대처방법대처방법



 와이퍼가 유리에 얼어 붙었을 때 해결(대처) 방법은 얼은 유리 위로 뜨거운 물을 붓는게 아니고 워셔액을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한번에 오랫동안 작동을 하는 것 보다는 짧게 짧게 와이퍼가 작동을 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덮개덮개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주차를 할 때 처음부터 유리 위에 얼음이 얼거나 눈이 쌓이지 않게 커버를 씌워두는게 제일 좋은것 같네요. 커버를 씌워 놓으면 눈이 쌓여도 걷어내면서 털면 되자나요.이렇게 한다면 와이퍼를 세워놓지 않아도 되니까요.

 이제는 저 커버가 어디서 파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