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관심사/IT & 키덜트

유투브에서 고화질의 영상을 다운받아보자. :: 4K Video Downloader - Youtube, Facebook, Vimeo..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요즘 많은 분들이 영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유투브, 비미오, 페이스북 등등 다양한 채널에도 글 보다는 영상들이 눈에 자주 보이는것 같구요. 저도 요즘 찍어 두었던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음악도 넣어보고 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가끔 이런 영상들을 보면서 맘에 드는 영상들은 즐겨찾기를 한다거나 페이지 저장을 하는데 혹시 원작자가 비공개로 전환을 하거나 그 페이지가 사라진다면 다시는 그 영상들을 볼 수 없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YouTube, Facebook, Vimeo 등등에서 영상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어플(?),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이 앱(프로그램) 입니다. 이름만 봐도 감이 오지 않나요?? 맞습니다. 4K 영상까지 다운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최초 영상을 업로드 할 때 원본이 4K 여야만 다운도 4K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타인의 영상을 다운 받아서 재사용을 하는건 엄연한 저작권 침해 입니다. 물론 재편집 가능한 CC가 있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 다운로드한 영상은 보고 지우시거나 평생 개인 소장용으로만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앱다양한 앱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아주 다양한 앱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비디오 다운로더, 유투브 영상에서 MP3만 다운받는 앱, 다양한 영상에서 음원만 추출해주는 앱, 슬라이드쇼 만드는 앱,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사진 다운이 가능한 앱 등등 아주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비디오 다운로더만 설명을 하겠습니다.


홈페이지홈페이지



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앱의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고 이런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외국 회사인데 다행히 한글도 지원을 해줍니다.

1.번은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PC의 운영 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자동으로 설정을 해줍니다.(저는 맥을 사용해서 Mac OS X라고 표시가 되어 있지만 윈도 사용자는 Windows 라고 표시가 되겠죠.) 무척 좋죠.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2.번은 말 그대로 전체 플랫폼(운영 체제)에 해당하는 파일들을 개별적으로 다운 가능한 페이지 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맥을 사용하는데 윈도용을 받고 싶다 하면 2.번을 클릭해서 해당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원하는 버전의 앱을 받는데 어렵진 않습니다.


운영 체제에 맞게 다운 받기운영 체제에 맞게 다운 받기



앞선 이미지에서 2번을 클릭하시면 이런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이 앱은 윈도우, 맥, 우분투 등 다양한 운영 체제를 지원을 하고 있네요. 운영 체제에 맞는 버전이 없어서 사용을 못하는 그런 일은 생기지 않아 좋네요.


기능기능



이 다운로더의 기능을 잠시 살펴 보겠습니다.
영상은 1080p, 720p, 4K 등등 다양한 화질로 다운이 가능하고 구독한 채널을 등록하게 되면 채널에 새로 업로드 된 영상을 알아서 다운받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이건 유료 서비스라고 하네요.) 또, 360 영상도 지원을 해준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건지 궁금하긴 합니다.(차후에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랫부분에 영상 다운로드 방법이 소개가 되어 있네요. '그저 링크를 복사/붙여넣기하시면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를 위한 소스를 찾아드립니다.' (이건 아래 다시 설명을^^) 비미오(개발자가 이렇게 불러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비메오가 아닌 비미오), 사운드클라우드, 페이스북, 플리커, 데일리모션 등 다양한 곳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를 다운로드 할 수 있네요.





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 시작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봤습니다. 이 상태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했는데 아무것도 못한다고 조급해 마시고 일단 띄워두세요.^^
아.. 할 수 있는건 오른쪽 이미지 처럼 유료 사용자로 전환을 할 수있는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

유료로 사용을 하게 되면 위에서 잠깐 이야기 했던 등록한 채널에 영상이 새로 업로드가 되면 자동으로 다운받아서 저장을 해주는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옆에 '구독' 보이시죠. 이걸 누르고 구독하고 있는 유투브 채널을 등록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료로도 충분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YouTubeYouTube



위 화면은 저의 유투브 채널 입니다. 아직 많은 영상이 올라 있거나 테마가 있는건 아닙니다. 그냥 자기만족을 위한.. ㅎㅎ
하지만 작은 소망이 있다면 구독자 100명이 넘어서 맞춤url을 설정하고 싶네요. ㅎㅎ

위에서 보이는 영상을 받기 위해서는 이 영상의 링크를 복사하면 됩니다.(1 또는 2번을 복사) 이렇게 하면 원하는 영상을 받는 과정의 70%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끔 1번으로 안 될때가 있을겁니다. 그러면 2번을 복사해서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2번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공유'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YouTube 영상 다운로드YouTube 영상 다운로드



내가 다운받고 싶은 영상의 링크를 복사 했으면 아까부터 띄워 논 프로그램에서 왼쪽 위에 위치한 '+ 링크복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내가 또 무언가 할게 없습니다. 그냥 클릭만 하시면 오른쪽 이미지 처럼 알아서 진행을 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분석이 안 될때가 가끔 있습니다. 이건 프로그램의 문제는 아닙니다. 잠시 후에 다시 시도를 하시거나 아니면 그냥 놔두면 프로그램이 될 때 까지 계속 분석을 합니다.


분석 완료 및 선택 다운분석 완료 및 선택 다운



분석이 완료가 되면 위 이미지 처럼 새로운 창이 뜹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상의 제목, 런닝타임, 원본 위치, 제목 등등 받을 영상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보여집니다. 그리고 화질 선택에 대한 옵션도 보여집니다. 저는 이 영상을 4K로 업로드를 했기 때문에 다운로드로 4K 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본 화질' 이라고 표시도 해주네요.

영상의 화질을 선택 했으면 다음엔 내 PC에 저장을 해야죠. 오른쪽 아래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원본 파일과 동일한 이름으로 내 PC에 저장이 됩니다.
저장 위치는 특별하게 선택을 하지않으셨다면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특별히 저장 위치를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다운로드' 버튼 위에 있는 '...'을 클릭해서 저장 위치를 바꾸시면 됩니다.

또 파일 이름을 바꾸고 싶은 분들은 '...' 왼쪽 옆 파일 이름이 입력된 곳을 클릭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4K Video Downloader 를 이용해서 유투브 영상을 다운받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이런 영상들은 엄연히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개인 소장용으로만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말 영상의 일부분을 사용하고 싶다 하는 분들은 원작자에게 메일을 보내셔서 협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