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관심사/IT & 키덜트

유투브의 갑질?? YouTube 수익 창출 정책 변경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오늘 유투브의 수익 창출에 대한 정책변경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누적 조회수가 10,000회가 되면 자동으로 검토를 하고 수익 창출이 가능했는데 2월(20180220)부터 정책이 완전히 바뀝니다. 그래도 오늘부터 시행일인 2월 20일까지 한달 유예기간을 둔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에 수익을 내던 유투버들에게 조건에 미달하면 충족 시키라는 이야기 입니다.

 YouTube 수익 검토 시작했는데 언제 끝나냐고 푸념섞인 포스팅을 얼마전에 했는데.. 어우... 이제 유툽은 영상 저장공간으로 용도를 변경 해야겠습니다.

나의 YouTube 유투브 수익 창출 검토의 기다림은 언제까지..??




여전히 빨간색인 수익 창출여전히 빨간색인 수익 창출



 위 이미지를 보면 화면은 예전과 바뀐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자세히 보면 보는 사람은 절대 평온 할 수 없습니다. 순간 슈퍼사이아인 로즈가 한번에 될 정도로 분노 게이지가 상승 하게 됩니다. 화병에 걸리지 않으시려면 이너피스~~ 하세요.



바뀐 수익 창출 정책바뀐 수익 창출 정책



 수익 창출 화면을 보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빨강 : 바뀐 정책 / 파랑 : 이전 정책)

계정 상태는 '검토 중'에서 '사용 설정되지 않음'으로 바꼈고 그 아래에 조건이 나와 있습니다.





위 조건에 충족해야지 검토가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건 위 두 조건중에 하나만 충족 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는 겁니다. 너무합니다.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자세히 알고 싶어서 YPP 도움말을 봤습니다. 도움말 역시 같은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2018년 2월 20일부터 시행을 하며 지난 12개월간 시청시간이 4,000시간에 도달하고 구독자 수가 1,000명을 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빨간 글씨의 '하고' 입니다. '하거나'가 아닌 '하고' 입니다. 두 조건 모두 충족해야 승인 해준다. 



유투브 크리에이터 블로그유투브 크리에이터 블로그




 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위해 크리에이터 블로그도 가봤습니다. 여긴 영문 블로그네요. 이럴땐 구글 번역기의 도움을.

크리에이터 블로그에 가보면 장문으로 써 있지만 위 두 문단, 그 중에서도 두 번째 문단이 핵심인듯 합니다.

첫 번째 문단은 앞에서 이야기 했던 내용들과 같은 내용 입니다. '구독자 1,000명에 시청시간 4,000시간애 도달하면 자동으로 검토가 된다.' 입니다. 두 번째 문단은 정책 변경에 영향을 준 이유중 하나를 짧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게 정책 변경의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저는 수익이 없는데..ㅎㅎ

 블로그의 내용을 보고 느낀건 상위 1%가 엄청난 수익을 갖고 가는데 나머지 수익 마져도 상위 1%를 위해 재분배를 하는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 부분에서는 실망이 크네요. 하지만 이 정책으로 바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순수 창작자들의 콘텐츠들이 보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순수 창작자들이 업로드를 하면 그 콘텐츠를 교묘하게 편집을 해서 재업로드를 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퇴출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 부분을 완전 차단하는건 어렵겠죠..


 지금부터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운영했던 유투브 채널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