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강의/에버노트

에버노트 | 더욱더 강력해진 ‘에버노트 웹클리퍼’

얼마전에 에버노트가 업데이트되고 덩달아 크롬용 에버노트 웹클리퍼도 업데이트다 되었다. 그중 '관련 검색 결과' 라는 기능은 참으로 편리하고 신기하다. 이 기능은 검색이 가능한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내 에버노트 안에 관련 키워드가 있는 노트들을 검색해서 검색 결과와 함께 보여준다. 처음에는 에버노트의 비즈니스 기능인줄 알았는데 에버노트 웹클리퍼의 새로운 기능이었다. 이 기능은 내 에버노트안에 있는 어떠한 정보도 외부로 유출을 시키지않는다. 웹클리퍼의 검색 기능에 의해 검색 키워드르 내 에버노트 안에서만 검색을 하고 내 화면에만 보여준다고 한다. 그러니 내 에버노트의 노트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가는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에버노트 웹클리퍼의 새로운 기능은 내가 검색 싸이트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내 에버노트 안에서 관련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상당히 신기하고 편한 기능이다. 

처음에는 네이버만 되는줄 알았다. 하지만 이내 호기심이 발동!! 각 검색 싸이트에서도 해봤더니 구글, 다음도 이 기능이 활성화가 되고 있었다.


이 기능은 내 에버노트안에 관련된 정보를 내포하는 노트들을 보여주기 떄문에 결과물을 편집해서 새로운 나만의 지식을 편집할수 있을것 같다. 




▲ 구글에서 검색. 위 검색 결과는 다음주에 있을 '상현그룹 1주년' 모임 장소이다. 


가만히 보면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들이 들어있는 에버노트의 노트들이 나타 났다. '강남', '역' 등등





▲ 다음에서 얼마전 사장님이 된 동일이가 운영하는 매장인 '수아르떼 성북점' 을 검색해 봤다.


검색된 에버노트의 두 노트는 내용중에 '수아르떼 성북점' 방분기 쓰려고 할 일에 적었는데...귀차니즘에 이해..2틀이나 걸렸다..^^;;



▲ 마지막으로 네이버에서 'SMAT' 라는 키워드로 검색


요즘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고있는 'SMAT(서비스경영자격)' 이다. 아주 잘 나온다.



하지만 에버노트 웹클리퍼의 이 기능이 싫다. 왠지 내 에버노트에 저장이 되어있는 노트들이 왜부로 빠져 나가는것 같다고 느낀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설정을 해재 할 수 있다.



 


▲ 우선 이미지 처럼 크롬의 주소창 옆에 있는 에버노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웹클리퍼가 작동이 된다.



 



▲ 위 이미지 처럼 팝업 창 처럼 뜬 웹클리퍼의 옵션을 눌러 변경가능 하게 만든다.




▲ 웹클리퍼의 옵션을 선택하면 아랫 부분에 '관련 검색 결과' 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선택을 하게하는 체크박스가 있다.


'관련 검색 결과' 라는 옵션은 디폴트로 채크가 되어있다.

이 기능이 마치 내 에버노트의 노트들이 외부에 흘러가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면 위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지하면 검색시 관련있는 노트들이 다시는 나타나지 않는다. 



► 마무리

  에버노트 웹클리퍼의 이번 업데이트는 정말이지 상당히 똑똑해진것 같다.

이 기능을 이용한다면 유사한 검색 결과가 있는 내 에버노트의 노트들을 쉽게, 볼수 있고 그에 따라 정보를 재가공해서 다시 에버노트에 남겨둘수가 있을것 같다.

앞으로 에버노트와 웹클리퍼를 사용하는게 더 신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