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관심사/IT & 키덜트

iOS 용 네이버TV앱 업데이트 :: NaverTV for iOS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저는 유투브와 네이버티비 채널을 갖고 있습니다. 영상 업로드는 자주 있지는 않지만 영상이 생기면 유투브와 네이버TV에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같은 영상을 서로 다른 플랫폼에 올리는겁니다.^^;;

 하지만 네이버TV 앱은 시청만 가능하죠. 즉 크리에이터가 아닌 시청자 전용이라는 말입니다. 이번 2.2.21 버전도 시청자 입장에서의 업데이트 였습니다. 그럼 내용을 같이 보시죠.



업데이트업데이트



 버전 2.2.21은 지난 1월 9일에 update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update 내용은 '영상 확대 지원'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뭔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새로운 기능에 적혀 있는 내용을 봤는데 마지막 부분이 조금 잘린듯 하네요. 버전 기록을 눌러서 자세히 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앱 평점이 2.4..그래도 네이버의 앱인데 점수가 낮습니다. 의외네요.


버전 기록버전 기록



 버전 기록을 봤는데도 내용이 잘려 있어서 정확하게 어떤 내용인지는 알 수 없지만 대략적인 내용은 추측이 되네요. 내용도 다 알려주지 않는 app 이라니. 이러니 평점이 낮을 수 밖에 없겠죠.

 2.2.21 버전의 내용은 두손가락으로 화면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나봅니다. 그러면 가로, 세로 모드로 바꾸면 자동으로 화면 크기에 맞춰지는거랑 다른점은 무엇일까? 화면 크기에 맞춰졌는데 거기서 더 크게 할 수 있는건가?? 하는 두가지 의문이 생기네요.


테스트테스트



 궁금증이 풀릴까 해서 update가 끝나고 바로 앱을 실행 해봤습니다. 확인을 위해 제 채널에 올린 영상을 선택하고 가로 모드로 돌렸습니다. 그랬더니 자동으로 전체 화면이 되면서 아래에 '두 손가락을 모으거나 벌려서 화면을 확대/축소 하세요.' 라고 알려주네요. 그래서 시키는대로 해봤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더군요. 어떤게 바뀌었는지 궁금한데 알 수가 없네요. 아 궁금하다~~ 아마도 저해상도 영상에만 해당이 되는게 아닌가 혼자 생각을 해봅니다. 선택한 영상은 UHD 로 올린거라 충분히 크게 나오는데 화면 해상도 보다 작은 영상들은 상하좌우로 여백이 남으니까 두개의 손가락 제스쳐로 확대와 축소가 가능한게 아닌가 하는 질문을 던져봅니다.

 
 네이버TV의 영상 편집이나 업로드는 아직까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는 모바일 사용량이 많은 지금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일 모바일 앱에 업로드 기능을 추가 할 계획이 있다면 사용자가 쉽게 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PC UI랑 메뉴 이동도 정말 엉망이거든요. 부탁합니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