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관심사/IT & 키덜트

오래된 HP 파빌리온 하드를 삼성 SSD 850 EVO 250GB로 바꾸다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동생이 사용하던 오래 된 노트북이 얼마전에 갑자기 멈추는 일이 자주 발생을 했습니다. 그래서 부팅을 한 다음에 소리를 들어봤더니 '틱틱틱' 하는 소리가 들려 HDD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을 하고 교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이 꽤 오래전 모델이라 윈도우7을 구동하는데도 상당히 느렸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동일한 종류로 교체 보다는 디스크형태 보다는 빠른 SSD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확실히 SSD가 빠르긴 바르더라구요.

그럼 하드를 교체하고 윈도우까지 설치한 과정을 짧게 보시겠습니다.


HP 파빌리온HP 파빌리온



현재 동생이 사용하고 있는 HP 파빌리온 노트북 입니다. 사실 이건 제가 사용하다 맥북으로 넘어오면서 동생에게 준겁니다. 저 밑에 쿨러도 제가 사용하던거네요.

하드디스크 교체를 위해 연결되었던 기기들을 모두 제거 했습니다. 그리고 #샤오미 #wiha 툴을 이용해 밑판을 오픈 할겁니다.


하판 오픈하판 오픈



교체를 위해 커버를 열면서 보니 원래 윈도우8이 기본이었네요. 그런데 전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했고 동생에게 줄때도 윈도7로 설치를 해서 줬네요.

하판 커버를 여는 방법은 먼저 중앙에 있는 나사를 푼 다음에 커버를 아래로 내려서 커버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커버를 아래로 내리지 본체와 사이로 구리 비슷한게 보이네요. 그럼 열어보겠습니다.


오픈오픈



하판 커버를 오픈했습니다. 배치는 무척 단순하네요. 저장 장치인 하드디스크와 메모리가 자리를 잡고 있네요. 그리고 이번 목표인 하드디스크를 자리에서 이탈시켰습니다. 하드의 손상을 방지하기위해 두꺼운 비닐이 자리를 잡고 있네요.



하드 분리하드 분리



기존의 디스크형 저장장치를 고정장치에서 분리를 했습니다. 저장장치의 위아래에는 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무로 된 재질의 완충장치가 있습니다. 이것도 제거를 했습니다. 샤오미 wiha 툴도 함께 찍어봤습니다.



삼성 SSD 850 EVO삼성 SSD 850 EVO



온라인으로 주문한 삼성의 SSD 850 EVO 입니다. 용량은 250Gb 입니다. 다른걸 구매하려고 했는데 그나마 저렴하고 속도도 적당해서 이걸로 구매를 했습니다. 가격이 참 많이 저렴해져더라구요.




구성품구성품



구성품은 노트북 하판의 배치 만큼이나 간단했습니다. 본 제품과 CD 그리고 메뉴얼이 전부 입니다.
저 CD는 기존의 저장장치에서 850 EVO로 모든 자료를 그대로 카피... 아니 복제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는 맥북의 마이그레이션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그러나 저는 하드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진행을 했습니다.


CD 사용법CD 사용법



CD에 들어있는 프로그램 사용법 입니다. 기존의 저장장치를 제거하기 전에 프로그램을 설치 하고 850 EVO를 노트북 또는 PC에 연걸을 한 다음에 시스템까지 복제를 하고 850으로 교체를 하라는 설명입니다.

이 방법은 노트북이나 PC나 모두 동일한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교체 완료교체 완료



삼성 EVO로 교체를 했습니다. 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니까 뭔가 있어보입니다. 저 상태에서 열었던 커버를 닫고 나사도 잘 조였습니다. 이제 남은건 새로운 저장장치에 윈도 10을 설치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부팅부팅



왼쪽에 보시면 USB 메모리가 슬롯에 꼽혀있습니다. 저 USB는 MS에서 다운받은 윈도 10 Pro 순정 ISO가 있습니다. 즉, windows 10 설치 USB란 말입니다.

윈도 10 부팅 USB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쉬우니까 너무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ㅎㅎㅎ




설치 시작설치 시작



드디어 설치를 시작합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이 잘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저장장치도 스스드로 바뀌어서 속도도 괜찮습니다. 다만 아쉬운건 저 부팅 #USB 속도 입니다. 느려도 너~~~~무~~~~ 느리네요.


설치 & 정품인증설치 & 정품인증



아마도 새로 교체한 저장장치가 SSD가 아니었다면 정말 답답해서 놀러라도 나갔었을겁니다. 아무튼 생각보다 빨리 완료가 되어서 다은 단계(윈도 정품인증)도 빨리 진행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설치시에는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고 설치를 했고 윈도 10 Pro가 설치가 된 다음에 제품키를 입력하고 정품인증을 받았습니다. 만일 크랙판을 설치 했다면 여기까지 포스팅에 포함하진 않았을겁니다. 정품부심. ㅋㅋㅋ


완료완료



새로운 저장장치로 교체와 windows 10 Pro 설치까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는 동생이 백업해두었던 자료들을 다시 노트북으로 옮기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휴~~

교체 후에 동생은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부팅과 종료 속도가 굉장히 빨라져서 좋다고 하네요. 진작 바꿔줄걸 그랬습니다. 다음에는 메모리가 어떤 좋류인지 알아보고 교체를 하던지 램 증가를 시켜줘야겠습니다.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되었네요. 이제 저도 자야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모두 즐거운 일요일 되세요. 감기 조심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