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관심사/IT & 키덜트

Naver 영상 채널 서비스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해보자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네이버도 유투브 처럼 동영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TV' 입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 가입하는게 유투브처럼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유투브는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인 지메일에 가입을 하면 바로 연동이 되서 채널을 개설하면 되는데 이 NaverTV는 '채널개설'이 굉장히 쌩뚱맞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가 채널을 개설한걸 이웃님이 보시고 본인도 채널을 개설하고 싶은데 당최 찾을수가 없다고 하셔서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그럼 네이버에 영상 채널 만들러 고고고~~


첫 채널 만들기첫 채널 만들기



'첫 채널 만들기 신청'은 #네이버TV 메인 화면 제일 아랫 부분에 있습니다.
보통의 싸이트나 포탈의 경우에 가입을 하거나 로그인을 하는 부분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해 있어서 그 위치에 없으면 아래까지 보지 않으시는듯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위치를 알았으니까 바로 직행하실수 있죠.

* 하지만 첫 채널을 만든 다음 부터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에서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개설 신청 1단계개설 신청 1단계



메인 화면에서 첫 채널 만들기 신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는 본인의 블로그 별명이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그리고 네모칸 안에 있는 4개의 항목을 잘 읽고 '단계1. 시작하기'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4번 입니다.



사실 제가 저의 채널을 만든 이유 중 하나는 '채널 개설 승인을 받는게 너무 어렵다.' 라는 말을 듣고 '얼마나 힘들까? 직접 경험이나 해보자.' 하는 생각에 신청을 했는데 전 15시간만에 개설이 되었거든요. 근데 왜 그리 빨리 승인이 되었는지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알았네요. 바로 저 4번 항목 덕분에 저는 아주 빠르게 진행이 되었나봅니다. 지금은 저품인듯 아닌듯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이웃이 1천명이 넘거든요. 이자릴 빌어 저의 이웃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정보입력과 유의사항정보입력과 유의사항



단계1의 처음은 바로 신청서 작성 입니다. 물론 텍스트로 작성하는 부분도 있어야겠지만 #NaverTV 는 영상 채널이기 때문에 본인이 만든 영상도 두편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샘플로 제출하고 맘 편하게 다음 단계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저는 몇개 되지는 않지만 기존에 유투부에 올렸던 제 영상을 다운 받아서 네이버에 올려서 신청 했습니다. 이미 유투브를 하고 계시다면 채널 개설에 필요한 영상은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도전!!


단계1 완료단계1 완료



신청서를 작성하고 저장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신청서 확인을 하고 개설여부를 알려주는데 영업일 기준으로 3일정도 소요가 된다는 팝업을 띄워주네요.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될겁니다. 그러면 신청 결과가 네이버 메일로 날아옵니다.




개설 승인개설 승인



신청서 저장하고 몇시간 지나지 않아서 위와같은 답변 메일을 받았습니다. 일단 단계1은 통과 한것 같네요. 그래서 저 빨간 네모 안의 '첫 채널 만들기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 했습니다. 그러면 알아서 화면 이동이 되니까요.^^

나중에는 앞에서도 한번 언급했지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단계2. 시작단계2. 시작



이제 단계1을 통과 했으니까 다음 단계인 단계2.로 넘어 왔습니다.

이번 단계2.는 '약관 동의 및 창작자 정보 등록' 입니다. 제일 아래 '단계2. 시작하기'를 클릭하세요.


약관 및 운용정책약관 및 운용정책



약관과 운용정책을 읽어보시고 중간중간 밑줄 부분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제일 아래 파란색 상자인 '동의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네모칸 친 '광고 수익 분배 관련 임시 조항 안내' 입니다. 이 부분은 몇 줄 안되니까 꼼꼼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로서는 올해 12월 까지는 창작자가 모든 수익을 갖고 가는걸로 되어 있지만 그 후에는 분배조건이 변경이 되나 봅니다. 저도 그 전에 수익이 좀 발생했으면 좋겠네요.


닉네임 설정닉네임 설정



이 닉네임은 실명 노출을 꺼리는 운영자에게도 좋고 또 나름의 개인 브랜딩을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실명으로 활동을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왕이면 멋진 이름으로 개인 브랜드 브랜딩을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





단계3. 시작하기단계3. 시작하기



이제 마지막 단계 입니다. 단계2.에서 단계3. 으로 넘어갈때는 별도의 대기는 없네요. 메일이 온다던지 그렇지는 않습니다. 바로 3단뎨로 넘어 갑니다. 그럼 마지막 단계3. 시작하기를 클릭하세요.



새 채널 만들기새 채널 만들기



드디어 마지막 단계3. 입니다. 여기서는 채널 이름과 ID 등등 을 만들 수 있는 정보 입력 단계 인듯 합니다. 빨간색 * 표시가 된 부분은 필수 입력이니까 빼먹지 말고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Naver TV 도 마찬가지로 영상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 부분은 유투브 보다는 편하네요. 채널 등록하고 광고 항모게 모두 체크만 하면 바로 광고가 붙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올린다고 모두 광고가 붙는건 아니고 최소 1분 이상이 되는 영상을 업로드 해야지만 가능한겁니다.


동영상 업로드동영상 업로드



이제 채널 이름과 ID 그리고 다른 항목도 모두 기입을 하고 저장을 클릭했다면 이와같은 팝업창이 보입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이제 모두 본인이 찍은 동영상 하나씩 준비를 해주세요. 출발 합니다~~~




동영상 업로드동영상 업로드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개설 후 영상 업로드 방법은 오른쪽 윗 부분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업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또 네이봉은 일반 영상을 비롯해 360도 영상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는 이미 블로그에 적용된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거라 생각 합니다. 업로드는 '파일선택'으로도 가능하고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드롭으로 갖고 와도 됩니다. 어떤 방법이든지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동영상 정보동영상 정보



이제 영상 업로드도 마지막 단계 입니다. 영상을 올리면 제일 윗쪽 왼편에 '동영상 업로드 현황'이 보입니다. 이 부분은 영상의 업로드 상태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기 때문에 '업로드, 인코딩'이 1/1 입니다. 이제 만일 실패 했다면 '실패 1/1'이 되었겠죠. 일단 제가 업로드 한 영상은 성공 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선택 하시고 영상의 '기본 정보'에 꼼꼼하게 입력을 합니다. 특히 '재생목록'과 제일 아래 '이 동영상을 저작권 보호를위한 동영상으로 등록합니다.'는 반드시 지정과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또 빨간 상자 안 윗 부분에 적혀 있는 '태그' 부분도 입력을 하시면 검색에 도움이 될겁니다.

참고로 태그 입력 방식은 태그와 태그 사이에 ','를 찍어서 구분 하시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최종단계 까지 완료가 된겁니다. 이제는 올린 영상과 광고가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하고 관리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네이버TV 채널 개설 하는 방법을 적어봤습니다. 채널 하나만 개설이 된다면 그 후에 추가는 어렵지 않게 가능 합니다. 그러니 유투브를 하고 계시거나 Vlog 를 생각 하시는 분은 지금이라도 채널 개설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저의 채널을 살짝 끼워 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