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를 위한 에버노트

# 010 노트 삭제, 복원하는 방법 - 에버노트


안녕하세요. 에버노트 공인 컨설턴트(ECC : Evernote Certified Consultant) 김대현입니다.
오늘도 #에버노트 초보 사용자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합니다. 이 시리즈를 하나씩 보고 따라 하신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에버노트와는 떨어져서 살 수 없게 될 겁니다. 그리고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들은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가 세로로 길어서 그렇지 내용이 길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글보다는 이미지 위주이기 때문에 따라 하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건 아닙니다. 오늘도 차근차근 잘 따라 해 보세요. 시작하겠습니다.



# 010 노트 삭제 & 복원하는 방법


지난 시간에는 체크리스트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은 임시로 만들었던 노트를 '삭제'를 하거나 필요한 노트지만 실수로 삭제를 했을 경우 '복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만 따라 하시면 금세 익숙해질 겁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01 에버노트 실행


에버노트 실행에버노트 실행



본인의 스마트폰에서 Evernote를 실행합니다.
* 위 아이콘이 새로 변경된 에버노트 아이콘입니다. 이전과는 색이 다르죠.



02 노트 삭제하는 방법


노트 삭제노트 삭제



본인의 에버노트를 실행하면 본인의 에버노트에 저장이 되어 있는 '모든 노트'가 보일 겁니다. 이렇게 저장이 되어있는 노트들 중에 삭제를 할 노트(이해를 돕기 위해 미리 '삭제용 노트 01'을 만들었습니다.)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노트의 제목이 왼쪽으로 이동이 되면서 오른쪽 이미지처럼 3개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아이콘들 중에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노트가 휴지통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참고로 노트가 휴지통으로 이동이 된다고 해서 완벽하게 삭제가 되는 건 아닙니다. 휴지통에 임시로 보관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노트를 확실하게 삭제를 하시려면 휴지통 비우기를 하셔야 합니다.)

* 별 : 바로 가기 등록 / 알람시계 : 알리미 설정



03 삭제한 노트 복원하는 방법 - 휴지통 선택하기


삭제한 노트 복원삭제한 노트 복원



위에서는 노트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부터는 삭제한 노트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쪽 이미지처럼 '모든 노트'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를 선택하시면 모든 노트의 상위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아래로 스크롤을 하다 보면 노트북을 지나서 제일 아래에 '휴지통'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04 삭제한 노트 복원하는 방법 - 노트 복원하기


노트 복원하기노트 복원하기



휴지통을 선택하셨다면 지금까지 지웠던 노트들이 휴지통에 보일 겁니다. 이 노트들 중에 실수로 삭제를 한 노트를 선택해서 복원을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복원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복원할 노트를 선택합니다. 노트를 선택하면 노트의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가운데 이미지). 이때는 노트의 수정이 불가합니다. 아래에 보시면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있고 '이 노트는 보기 전용입니다'라고 쓰여 있죠. 그 이유는 현재 이 노트가 휴지통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시 원래 위치로 복원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오른쪽 상단의 '⋯'를 누르면 아래에서 메뉴가 올라옵니다(오른쪽 이미지). 메뉴의 항목은 '복원' 또는 '영구 삭제' 두 개입니다. 여기서 복원을 선택하면 원래 있던 노트북으로 복원이 되고 영구 삭제를 선택하면 휴지통에서도 지워지게 됩니다. 우리는 복원을 해야 하니까 복원을 선택합니다.


05 복원 확인


복원 확인복원 확인



휴지통에서 노트를 복원했으면 해당 노트가 잘 복원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노트가 원래 있었던 노트북에서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이번 실습처럼 짧은 시간 안에 지웠다 복원을 한 노트면 모든 노트 화면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노트면 검색창에서 제목으로 검색을 해서 확인을 해보셔도 됩니다.

노트 삭제와 복원 생각보다 쉽죠. 제가 글로 한 설명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영상을 보고 따라 하셔도 됩니다.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