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아직 시작도 안했니? 그럼 비센샤프트 양희창 저자의 'YouTube 체크리스트' 읽고 시작해봐. :: DaN의 즐거운 어른이 놀이터

유튜브! 아직 시작도 안했니? 그럼 비센샤프트 양희창 저자의 'YouTube 체크리스트' 읽고 시작해봐.

Posted by DaN's a.k.a DaN
2018.07.24 21:43 DaN's 맘대로 책 읽기



 요즘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영상. 영상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유튜브'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물론 후발주자로 네이버TV, 인스타그램의 IGTV도 있지만 유튜브가 단연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저도 유튜브 채널을 갖고 있고 또 주위에 상당히 많은 분들이 새로 시작을 하거나 이미 만들어 두었던 채널들을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다 읽을때 쯤이면 여러분도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야 겠다는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생각만 하지말고 만들어서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오랜만에 가볍게 읽고 생각을 할 수 있는 책이 읽었기 때문입니다. 책 제목은 위 이미지에 보이는것 처럼 '유튜브 체크리스트' 입니다. 이 책은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거나 아니면 이미 시작은 했는데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전자책이라 가방의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으니까 한번 읽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유튜브 체크리스트'는 총 5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 밖에서 보면 유튜브가 다르다?

2. 유튜브가 좋아하는 영상과 기획은 무엇인가요?

3. 유튜버의 장비, 궁금해요

4. 이런 콘텐츠가 뜰 것 같아요

5. 채널 알고리즘을 파헤쳐보자



 챕터 1. 에서는 유튜브를 시작 하기 전에 여러가지 질문을 던져주는 챕터 입니다.
'이 도구(YouTube)를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 콘텐츠의 주된 역할은?, 어떤 콘텐츠를?, 콘텐츠 생산은 일주일에 몇 개?'와 같이 조금 굵직한 질문들을 던지고 이 질문에 대한 정답 보다는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챕터 1. 에서는 막연히 머리속으로 생각만 하고있던걸 글자로 조금 구체화 하는 단계를 설명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나 여러분이 이 YouTube를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무래도 수읻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저는 수익이 났으면 좋겠는데 아직 갈길이 넘나도 멀기만 하네요. 챕터 2. 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아닌 플랫폼인 유튭이 좋아하는 영상과 기획은 무엇인지, 또 유튭이 좋아하는 영상과 기획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귀뜸을 해줍니다. 콘셉은 어떻게 할건지, 기획의도는 무엇인지, 캐릭터는 어떻게 할건지, 시청자들의 반응 여부에 따라 전략을 어떻게 할건지 등등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콘텐츠를 만드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는 챕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챕터 3. 에서는 장비에 관한 조언을 해주는데요. 물론 비싼 장비가 좋다는건 길가던 어린아이들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갖고 있는 장비로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내고 필요한 장비가 생겼으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장비로 대체가 가능한지를 먼저 숙고 하라고 알려줍니다. 저자는 장비 보다는 '콘텐츠의 기획'이 중요하다고 말을 합니다.

 챕터 4. 에서는 앞으로 뜰 것 같은 분야를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 콘텐츠는 'Vlog', 'how to 영상' 이라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이미 vlog는 많은 사람들이 진입을 했고 뜬 콘텐츠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how to 영상은 제품들의 메뉴얼 대신에 계속 사랑을 받을거라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이 두 분야는 오래오래 지속되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챕터 5. 에서는 제목 처럼 채널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인줄 알았는데..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라고 하기엔 상당히 부족한 면이 있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이 부분은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인사이드' 사이트를 보는게 더 빨리 이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대두되고 있는 영상, 그리고 그 영상들을 다루는 1인자인 유튜브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커져갈듯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 책이고 블로그 포스팅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아직도 영상을 어렵게 생각하고 시작도 못하신 분들은 일단 채널 만들고 본인의 스마트폰 안에 있는 영상 아무거나 하나 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유튜브, 영상이 별거 아니라는걸 알게 될 겁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