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맘대로 책 읽기

성공한 유튜브 스타들의 노하우를 엿볼 수 있었던 '그들은 어떻게 유튜브 스타가 되었는가? by 비센샤프트, 강민형



 최근에 어떤 책을 읽다 독서 슬럼프에 빠졌었습니다. 이 책을 한 달 동안 읽었는데 생각하는 지금도 멍~~ 해지네요. 그래서 한동안 책을 읽지 못했습니다.

 한 달 정도 독서 슬럼프에 빠져 있는 저를 꺼낸건 다름아닌 비센샤프트에서 출간한 '그들은 어떻게 유튜브 스타가 되었는가? - 저자 : 강민형' 라는 책 입니다. 유튜브는 저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라서 이 책에 반응을 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그들은 어떻게 유튜브 스타가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 표지책 표지



 책의 표지를 보면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노하우 엿보기"라는 문구를 보니 이 책을 덮을 때는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노하우를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즐길 줄 알고 하고싶은 이야기라.... 나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서문서문



 이 책의 서문을 읽고 책 한 권을 다 읽은 기분이었습니다. 저자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요인을 3가지로 정리를 했습니다. 첫번째는 '확실한 캐릭터' 라고 말 합니다. 누구나 그 크리에이터를 한 문장, 키워드로 정리가 가능한지, 두번째는 '독특한 컨텐츠'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선택한 길을 묵묵히' 걷는다는 공통점이 이들의 성공 포인트라고 말을 합니다. 

 정말 서문으로 이 책 한권을 다 읽은듯한 기분이죠. 하지만 본문에는 조금 더 자세히 나오겠죠.

 











  챕터 1은 레드오션 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진입 장벽도 낮아서 경쟁률이 치열하지만 그 중에서도 성공한 크리에이터인 뷰티 분야의 '리아유', 키즈 분야의 '헤이지니', 게임 분야의 '보겸', 먹방의 '벤쯔', 예능의 '윽박' 등 이 다섯명의 유튜버를 분석을 했습니다.

  남들과는 다른 높은 수준의 정보를 제공 해주는 '리아유' 그리고 '헤이지니'는 콘텐츠에 이야기를 담는 스토리텔링으로, '보겸'은 재미를 콘텐츠에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벤쯔'는 먹방을 함에도 불구하고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윽박'은 솔직함으로 레드오션에서 성공을 했다고 저자는 분석을 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다양화는 어떤 한 캐릭터로 자리를 잡은 후에 다른 분야로 넓혀가는 것을, 그리고 사람들이 나를 알던 모르던 꾸준하게 하라고 말 합니다. 













 전문 분야에서 분석한 크리에이터들은 지식 분야의 '쥐픽스', 강연 분야에 '김미경', 기업 분야의 '민속촌', 시사 분야의 '아시안 보스' 입니다. 저는 김미경님과 민속촌만 알고 있네요.^^;;

 먼저 '쥐픽쳐스'는 쉽지않은 주제를 쉽게 풀고 친근한 이미지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수 없기 때문에 본인만의 확고한 스타일을 고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김미경TV'는 SNS채널과 병행을 해서 스스로 바이럴을, 민속촌은 독특한 출연진들의 이야기를 제공해주며 마지막으로 '아시안 보스'는 다른 사람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게 성공의 비결이라고 분석을 했습니다.

 사실 저도 활자에서 영상으로 변화가 되면서 '점점 생각을 안하게 되는건가?'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글은 읽으면서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영상은 동공만 열어 놓으면 눈으로 그냥 들어오기 때문에 생각을 점점 안할거라 생각을 했는데.. 조만간 아시안 보스의 구독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3장에서는 글로벌 크리에이터인 'casey neistat', 'J.Fla', '코리안 빌리' 이 세명을 분석 했습니다.

 먼저 '케이시 네이스탯'은 vlog의 선두주자라고 합니다. 저도 요즘 vlog에 도전을 해보려고 하는데 저자님 덕분에 참고하고 벤치마킹을 해 볼 모델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J.Fla'는 한국 사람 이지만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입니다. 가수들이 부른 노래를 커버하는데 본인만의 색깔로 전 세계 구독자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리안 빌리' 역시 한국사람 이지만 영국 표준어와 영국 사투리로 외국에서 부터 이름을 알린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이렇게 3개의 챕터를 통해 많으 유튜버들의 성공에 대한 저자의 분석에 짧은 저의 생각도 가미를 해봤습니다. 저도 유튜브, 네이버TV 채널을 갖고 있지만 현재는 편집을 해서 채널에 업로드 하는게 전부였습니다. 이제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의 노하우를 살짝 엿봤으니 저도 노력을 해봐야 겠습니다. 알려질 유튜버를 위해서~~~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