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이것저것

신호를 지켰는데 가해자가 된 이유는?? 수신호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주 토요일 SBS의 #맨인블랙박스 방송 중에 좋은 내용이 있어서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포스팅을 해봅니다. 지난 방송 내용은 저도 운전을 하다가 가끔 겪었던 #수신호 였습니다. 저는 이 방송을 보고 신호등과 수신호의 차이와 우선순위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알고 계섰나요? 모르셨더라도 괜찮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면 알수 있을테니까요.

 


교통수신호교통수신호



출퇴근 시간이나 등교시간 처럼 차량통행이 많을때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실시하는게 #교통수신호 입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임준태 교수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임준태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도로교통법상에서는 수신호와 자동으로 점멸되는 자동신호기의 신호가 중복될 때는 수신호를 우선으로 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여러분 알고 계셨나요? 저는 맨인블랙박스를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하지만 운전중에 수신호를 만나면 저는 수신호를 지켰던것 같습니다. 모르고 있었지만 기계 보다는 사람을 더 믿었나 봅니다.^^;;




 

경찰보조자모범 운전자



위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었는데 교통수신호는 혼잡한 사거리나 출퇴근 시간, 또는 주변에 사고가 났을 경우에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해 시행을 한다고 합니다.
수신호를 할 수 있는 사람은 경찰공무원 또는 경찰보조자(모범 운전자, 헌병, 소방관)가 할 수 있지만 경찰공무원이 아닌 모범운전자 분들이 할 떄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방송중에 시민들의 인식을 물어보기 위한 인터뷰 중에도 이런 시민이 있었습니다. '결찰이 할때는 수신호를 지키는데 모범운전자들이 할 때는 신호등을 지킨다.' 이런 생각은 공권력의 힘 보다는 정보의 부족에 의해서 오는거라 생각하고 싶습니다.

 





봉을 높이 들어서 운전자들을 집중 시키고 가로로 막으면 '정지' 입니다. 그리고 교통수신호를 하는 사람의 뒤로 봉을 젖히면 '출발' 입니다.
이 두가지만 알아도 도로의 소통이 원활해 진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두가지만 기억하세요.^^

 

정지와 출발 수신호정지와 출발 수신호




수신호를 지키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진다



수신호를 지키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때 발생한 사고는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이런 상황에서 발생한 사고의 가해자는 수신호를 지키지 않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내 방향에서 신호등이 녹색이라고 할지라도 수신호의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진행하다 사고가 나면 가해자가 된다고 합니다.

 


정경일 변호사 & 범칙금과 벌점정경일 변호사 & 범칙금과 벌점



교통수신호를 위반하는 행위는 어떤 처벌을 받는지 정경일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경찰 공무원의 수신호를 위반하면 '신호 및 지시 위반'에 해당하며, 마찬가지로 경찰 공무원을 보조하는 모범 운전자, 헌병, 소방관의 수신호를 위반하는 경우에도 '신호 및 지시위반'에 해당돼서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가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벌점이 만만치 않습니다.



수신호를 지키지 않으면 신호위반과 같은 처벌을 받고 사고가 나면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수신호를 만나면 꼭!! 지킵시다.


 



하지만 아직도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신호등과 수신호가 동시에 보이면 신호등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럼 운전가가 수신호를 더 잘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의견은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임준태 교수가 한가지 방안을 제시 했습니다.

 수신호는 사실 정상적인 신호를 대신할 수 있는 응급상호아이나 특별한 상황에 우리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는 바람직한 제도라 볼 수 있는데 신호기와 수신호가 중복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교통상황이 심각할 때는 황색 점멸등으로 조치를 해 놓으면 운전자들이 대부분 주의를 하고 수신호를 하는 어떤 사람들의 동작을 쉽게 식별하기 때문에 따를 가능성이 커지는 거죠.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일단 국가차원에서 변화가 있기 전까지 신호등과 수신호가 겹치면 수신호를 지켜야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하시죠.^^

 




도로위 수신호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래야 사고도 안나고 아까운 범칙금과 벌점도 피할수 있습니다.

금요일 입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시고 불금 보내세요.^^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 SBS 맨인블랙박스 캡처

All rights reserved D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