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강의/에버노트

에버노트 | '티스토리' 처럼 '에버노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 로 포스팅 하기


'티스토리' 처럼 '에버노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 로 포스팅 하기


글 / 사진 | 의하는 자(김대현)



 




'티스토리'의 경우 글을 작성하면서 에버노트에서 불러오기를 선택하면, 에버노트에 '티스토리'라는 Tag가 달린 노트들을 보여주고

 그 중에서 노트를 선택해서 '토리'에 포스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 처럼 에버노트에 작성한 노트를 불러와서 포스팅을 하는 기능은 없다.


하지만 이제는 에버노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로 포스팅 하는게 가능해 졌다.

'티스토리' 처럼 PC 상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인 iOS 버전 에버노트에서 이다.

뒷 북 이라도 나 강남(의하는 자 | 김대현)은 다수의 모르는 iOS 버전의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들을 위해 포스팅을 하겠다.

 


이 포스팅을 따라 하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네이버 블로그' App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위 이미지 처럼 에버노트에서 아무 노트를 선택해서 오른쪽 하단의 '···' 를 터치 한다.

그러면 오른쪽 이미지 처럼 다수의 선택 가능한 팝업이 뜨는데 그 중에 제일 위에 있는 '공유' 를 터치 해서 다음으로 진행을 한다.

(나 강남(의하는 자 | 김대현)은 클리핑한 노트를 선택해서 '네이버 블로그' 에 올리기 진행을 했다.)





앞서 '공유'를 터치 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네이버 블로그' App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설치를 했는데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다면 '기타'를 터치하자.





'기타' 를 터치 했다면 위 이미지 처럼 iOS 버전의 에버노트와 연동이 되는 App들이 보이는데 그 중 '네이버 블로그' App이 '비활성화' 로 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네이버 블로그' App을 '활성화' 시켜 주자.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완료' 를 터치하고 계속 진행하자.





완료를 터치 하면 위의 왼쪽 이미지 처럼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이 보인다.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과감하게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을 터치!!

오른쪽 이미지 처럼 링크를 공개로 할 건지, 비공개로 할 건지 선택하는 팝업이 나타난다.

여기서 주의 할 부분은 '비공개 링크' 를 선택 하면 나중에 '네이버 블로그' 에서 전체 내용은 보이지 않고 제목만 보이게 된다.(아래서 그림으로 설명)

그러니까 쉽게 보려면 '공개 링크'를 선택하자.





이제 링크를 공개로 할 건지 비공개로 할 건지 선택을 하면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기'가 가능하다.

'올리기' 버튼은 바로 활성화가 되지 않으니까 블로그에 올릴 카테고리, 제목, 공개 설정을 하면서 기다리면 활성화가 될 것이다.

활성화가 되면 과감하게 '올리기'를 터치 하자.





올리기를 완료 하고 '네이버 블로그' App을 실행 시키면 방금 iOS버전의 에버노트에서 '네이버 블로그' 로 포스팅 한 포스트가 보일 것이다.

헌데 오른쪽 이미지를 보면 분명 한국경제의 기사를 클리핑 해서 에버노트에 저장을 했고, 그 기사를 내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는데 url이 에버노트로 바뀌었다.

이 부분은 에버노트 측에 문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



▶ 그럼 이제 PC에서 포스팅 결과를 확인 해보자.


나 강남(의하는 자 | 김대현)은 블로그 설정이 '이미지형' 으로 되어 있어서 포스트 내용에 이미지가 없으면 아래 영역에 보이지가 않는다.

하지만 윗 쪽에서 '목록열기'를 선택하면 '[공유]'(제목을 변경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 했다. 만인 제목을 변경 했다면 변경한 문구로 시작이 될 것이다.) 로 

시작되는 포스트가 보일 것이다


 



iOS 버전의 에버노트에서 비공개 링크로 '네이버 블로그'로 포스팅을 하면 위 이미지 처럼 포스팅의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내용을 클릭하게 되면 오른쪽 이미지 처럼 본인의 기본 인터넷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면서 에버노트 '웹 버전' 화면이 뜨면서 로그인 창이 나타난다.

에버노트 사용자에게만 공유가 가능!!

(요거요거...예상을 빗나갔다....좀 불편하다..)

 



iOS 버전의 에버노트에서 공개 링크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 위 이미지 처럼 썸네일로 내용이 약간 보이게 된다.

역시 사각형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에버노트 '웹 버전' 화면이 나타나면서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을 볼수 있다.



 

▶ 마무리 


우선 에버노트에서 생산된 정보를 '네이버 블로그'로 포스팅 가능하게 연동 시켜준 애플과 에버노트사에 감사를 전한다.

결국에는 다른 공유들 처럼 에버노트 '웹 버전' 에서 보게 되는 건데 '이렇게 복잡하게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그냥 기존의 이메일 공유나, SMS 공유(단, 아이폰은 카톡 연동이 안된다. ㅠㅠ)를 하면 쉽고 빠르게 공유를 할 수 있을텐데...


허나 다르게 생각하면 내가 생산한 컨텐츠를 내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공급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해본다.


선택과 판단은 이 포스팅을 보는 여러분에게 맡기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