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N's 이것저것

어후.. 미루고 미루던 자동차 종합검사를 동심자동차에서 마치다

글 / 사진 | 관리 마법사

All rights reserved DaN's





지난주 금요일에 미루고 미루던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았습니다. 시간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데 왜그리 가기가 귀찮은지.. 예전에는 보험 갱신 전에 했는데 이번에는 갱신일이 지나고 한참 후에 했네요. 그 이유는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올해도 자동차에 관련된 보험 갱신과 자동차 점검을 마쳤네요. 앞으로 1년 또 안전하고 편하게 운전하고 다녀야겠습니다.



종합검사 안내서종합검사 안내서



이 안내 우편물은 한달 전에 온듯합니다. 우편물을 펼치면 제일 먼저 보이는 부분 입니다.
자동차 등록번호(번호판에 써있는 글씨)과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보이는데 유효기간은 보험 만료일 앞, 뒤로 31일 이내에만 검사를 하면 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 문구 때문에 제가 검사를 미뤄왔던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미다간 유효기간도 지날것 같아서 지난주에 부랴부랴 검사를 받았습니다.

우편물 왼쪽 위를 보면 검사일자를 문자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과 수수료준비물과 수수료



자동차종합검사시 준비물은 '자동차등록증, 보험 가입증명서(전산확인 가능)' 그리고 검사비 입니다.
자동차보험증서는 전산으로도 확인이 가능한가 봅니다. 참고로 전 이 사실을 모르고 깜박하고 보험증서를 갖고가지 않아서 어쩌나 했는데 없어도 된다고 해서 무사히 마쳤습니다.

검사비용은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다릅니다. 저는 이번에 종합검사 부하검사를 했습니다. 검사비는 공단 기준 금액이 54,000원 이지만 민간 지정정비사업자라 공간의 기준 금액보다 1,000원 더 주고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비용은 위 이미지에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감면 & 검사 주기수수료 감면 & 검사 주기



수수료(검사비)도 할인을 해주네요. 물론 모두 동일한 할인률이 적용되는건 아니지만 예약할인은 1,200원. 장애인차량, 국가유공자, 한부모 가족, 기초생활수급자는 30~100% 까지 감면이 되네요. 위 사항에 해당이 되는데 모르고 검사를 받았다고 하더라고 관련 증빙서류를 들고 60일 이내에 검사를 받은 곳으로 가면 환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검사대상과 주기는 이미지 안에 있는 표를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운전하고 다니는 쏘렌토는 03년식이라 이제는 2년에 한번식 검사를 받으면 되네요. 그런데 같은해에 정기검사랑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군요. 그래도 올해 검사는 모두 끝나서 홀가분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의 특별한 서비스교통안전공단의 특별한 서비스



공단의 특별한 서비스 중에 맘에드는게 있네요.하나는 검사만료일 문자 안내, 또 하나는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 시행하는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 이거 두개는 맘에 듭니다. 저도 포스팅 끝내고 신청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으니까 공단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동심자동차동심자동차



집에서 제일 가까운 #현대블루핸즈 #동심자동차 검사소(출장) 입니다. 주말이 되기 전에 받아야겠다고 맘 먹고 금요일 16:50분쯤 도착을 했습니다. 금요일인데 의외로 한산해서 좀 놀랬지만 그만큼 시간이 덜 걸린다는거에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자동차 등록증을 가지고 검사 접수를 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보험증서가 있으면 함께 보여주셔도 되지만 온라인으로 조회가 가능해서 보험증서는 없어도 됩니다. 접수를 하고 결제를 하면 검사가 시작이 됩니다. 결제는 현금으로 하셔도 되고 카드도 가능합니다. 저는 현금이 없어서 카드로~^^

검사접수처 앞에 있는 저 주황색 기계가 초반에 검사를 하는 장비 입니다. 옆에서 봤는데 여러가지 검사를 하더군요.





검사시작검사시작



접수처 앞에 있는 주황색 장비위에 쏘렌토가 올려졌습니다. 여기서는 바퀴가 돌아가는 것과 관련이 있는 여러가지 검사를 하는듯 했습니다. 뒷 바퀴가 돌아가기도 하고 차를 후진해서 앞 바퀴를 위치시킨 다음에 같은 검사를 하기도 하더라구요.

여기서 하는 검사는 어떤것들인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여기서 검사 시간의 대부분이 소요가 되더라구요.




이 영상은 제동이 잘 되는지 밀리는지 안되는지를 검사하는것 같더라구요. 바퀴가 굴러가다 브레이크등에 불이 들어오면서 바퀴가 멈추었거든요. 하지만 정확히 어떤 검사인지는 모릅니다.^^;;




매연검사??매연검사??



매번 걱정이 되는 매연검사도 실시했습니다. 운전하고 다니는 차가 경유차다 보니 경유차 입니다. 그래서 매번 신경이 쓰입니다. 그런데 원래 두번을 하는건지 검사를 두번 하더군요. 통과를 했습니다. 매연이 완전 없는건 아닌데 노후된 경유차량이라는 편견이 있어서... ㅡ,.ㅡ;

어쨌든 매연도 통과를 했으니까 다시 검사를 받을 일은 없는듯 합니다.


검사완료검사완료



검사가 끝!! 검사비는 접수 할 때 결제를 했기 때문에 검사가 끝나면 운전하고 집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검사시간을 최소 30분으로 예상을 하고 갔는데 제 예상보다 빨리 끝이 났습니다. 이렇게 빠를줄 알았으면 '미루지 말고 진작에 와서 검사를 받을걸.. '하는 생각이 다 들더라구요.
다음 종합검사때는 우편물이 오면 바로 검사를 해야겠습니다. 미루는것 보다는 빨리 끝내는게 좋을듯 하네요.